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MAGAZINE

 

게시판 상세
제목 미국 FDA도 인정한 미래 먹거리 ‘편백숲 PC’
작성자 BY. 동양특수목재 편백숲PC (ip:)





나무신문


2020년 06월 15일 기사



인터뷰 | 동양특수목재(주) 이동한 경인지사장


68년 전통의 목재 전문회사 동양특수목재가 편백나무 추출 피톤치드로 개발한 ‘편백숲 PC’가 지난 3월 미국 FDA 인증을 획득했다. 목재와 하이테크가 결합된 ‘목재 신소재’의 서막이 오른 샘이다. 동양특수목재는 10여 년 전부터 편백나무를 이용한 가구재, 건축재, 난연목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동환 경인지사장을 만나보았다. 

(질문) FDA(미국 식품의약국) 인증은 매우 까다롭다고 들었다.


오랜 준비 끝에 지난 3월 일반의약품, 식품첨가물, 화장품 첨가물 등 세 가지 FDA 등록을 모두 마쳤다. 힘들었던 만큼 우리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리라 본다. 매우 까다롭고 비용도 많이 들었다.(웃음)

(질문) 어떤 제품인가.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에센셜워터(Essential Water), 에센셜오일(Essential Oil)과 또 이 두 물질을 혼합한 에멀젼워터(Emulsion Water) 등으로 구성된 ‘편백숲 PC’다. 

(질문) 편백나무 피톤치드 제품들은 다른 곳에서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그들 제품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보통은 잔가지를 포함한 편백나무 잎을 100℃ 이상 고온으로 끓여서 증류수를 포집하는 방법으로 피톤치드를 만들고 있다. 하지만 우리 제품은 60℃ 이하 저온으로 편백나무가 갖고 있는 유효성분을 뽑아내는 방법을 이용한다. 재료 또한 대부분 80년 이상 자란 원목과 잎, 열매를 사용하고 있다. 원재료에서 원목이 차지하는 비율은 85% 이상이다.

(질문) 저온과 고온 추출방식에서 오는 차이는 무엇인가.


고온으로 끓이다보면 편백나무의 유효성분 중 많은 부분이 파괴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추출할 수 있는 유효성분의 종류도 현저하게 줄어든다. 우리가 저온 방식으로 추출하는 피톤치드 물질은 150가지에 이르는데, 고온 방식으로 만든 제품들 대부분은 수십 가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 고온 방식은 탄 냄새와 같은 역한 향이 나오는 부작용도 있다. 때문에 어떤 곳에서는 탄 냄새를 없애려고 화학약품을 첨가한다는 얘기도 있다. 

(질문) 고온추출 방식의 장점은 없나.


생산비가 절감된다는 게 장점이라면 장점이다. 


(질문) 편백숲 PC에는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나.


물 한 방울도 첨가하지 않은 100% 천연제품이다. 화학제품은 물론이고 계면활성제, 유화제 같은 것도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편백숲 PC는 무방부, 무색소, 무향로, 무에탄올, 무계면활성제 제품이다.

(질문) 제조과정이 궁금하다.


편백나무 원목과 잎, 열매 등을 ‘순환 송풍 찜통 건조로’를 이용해 60℃ 이하의 저온에서 수증기를 포집한다. 여기에서 만들어진 고농축액은 다시 6단계 냉각시스템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아주 순수한 피톤치드 농축액으로 정제하는 것이다. 이 부분 4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는 공법이다.

(질문) 이처럼 힘든 과정을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사실 소비자들은 피톤치드 성분이 150가지인지 30가지인지 잘 모른다.


지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바이러스를 죽인다고 또 다른 화학물질을 이용하고 있다. 화학물질 같은 것의 오남용으로 생긴 재앙을 화학물질로 잡겠다는 것이다. 당장은 효과가 있겠지만 바이러스의 내성만 키우면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 이제라도 내성이 없는 순수 천연물질이 사용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피톤치드와 같은 천연물질을 파괴나 변형 없이 제대로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했다. 우리도 처음에는 고온 추출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했었다. 지난 7년 간 꾸준히 추출방식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여기까지 오게 됐다. 만약 ‘장사’에만 관심 있었다면 연구개발 대신 라벨 디자인에 힘썼을 것이다.

(질문) 피톤치드는 무엇이고 편백숲 PC의 효능이 궁금하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병해충이나 곰팡이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내뿜는 천연 항생물질이다. 주요 성분은 테르펜, 페놀 화합물, 알칼로이드, 글리코시드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공합성이나 조합이 어려운 100% 천연물질이다. 피톤치드의 효능은 항바이러스, 항균, 스트레스 완화, 피부 진정효과, 숙면유도, 알레르기성 피부질환 개선, 면역기능 증대 등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피톤치드의 효능이 곧 편백숲PC의 효능이다. 특히 피톤치드는 내성이 없는 순수 자연치유가 가능한 물질이다.

(질문) 우리 생활과 밀접한 측면에서 효능을 설명해 달다.


실내공기 정화, 조습 및 방충효과, 새집 증후군 억제, 포름알데히드 중화, 바이러스 퇴치, 산림욕 효과, 수퍼박테리아 성장 억제 등이 많이 알려진 효능이다. 또 우리 인체에는 면역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환 및 아토피 치료와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질문) 사용방법은.


실내나 침구류, 의류, 소파, 신발 등에 분사하거나 가글이나 입욕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자동차 내부나 화장실, 주방, 사무실 등의 살균 탈취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손소독제처럼 피부에 직접 발라도 된다. 특히 아이들이 있는 방에 사용하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질문) 앞으로의 계획을 말해달다.


일단 B2C로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고 약국 판매 등도 계획하고 있다. B2B는 이번 FDA 승인을 계기로 식품회사나 화장품회 사와의 협력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수출도 가능하리라고 본다.

(질문) 68년 역사의 동양특수산업 전체의 계획은 무엇인가. 이 지사장께서는 예전부터 ‘하이테크를 접목한 목재 신소재’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편백숲 PC가 목재와 하이테크가 결합된 제품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발판이 마련된 샘이다. 단순한 목재의 제조와 유통을 넘어서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목재의 진가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싶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갖가지 항균제품들이 시중에 넘쳐나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정말 안전한 제품을 선택할 있는데 기여하고 싶다. 


출처 : 나무신문(http://www.imwood.co.kr)

첨부파일 나무신문.jpg , 에셀셜1.jpg , 목질1.jpg , 실험1.jpg , 성적서1.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스크롤-업!
스크롤-다운!